natural.lee 2022. 8. 24.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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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시총 : 887억 (2022.8.24)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57.28%

  • 동사는 1988년 2월에 설립된 이어폰 및 헤드폰 및 블루투스를 생산하는 음향사업 업체로, MP3용 이어폰 및 헤드폰을 생산하여 ODM방식으로 JVC사 및 오디오테크니카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글로벌 브랜드들은 업체마다 선호하는 음색이 다르나 동사는 이에 대한 응대가 가능하고 중국 생산시설에 기반한 원가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됨. 당기 말 현재 중국 현지 생산법인을 포함한 5개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감소, 영업손실은 72.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아이폰사의 스마트시계, 에어팟 제품을 선두로 무선제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해드폰 및 이어폰 시장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 동사의 주요 고객사에서도 무선제품 시장에 빠르게 대응 중. 코로나 19가 완화되어 음향사업 부문의 수주가 증가 증가하고 있음.

 

 

 

<관련기사>

 

2022.8.24

오버행 이슈 해소 소식 속 강세▷전환사채 등 물량 출회에 따른 오버행 이슈 속 전일 주가가 약세를 보인 가운데, 동사는 전일 언론을 통해 “최근 5회차, 8회차 등 CB 전환에 따라 적잖은 물량이 출회되면서 주가 변동성이 이어진 것으로 보여진다”며 “영업활동 등 전반에 걸친 기업경영 활동이정상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간 리스크로 지적돼왔던 오버행 이슈가 상당 부분 해소된 만큼, 향후 기업 본연의 가치가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갈 것”이라고 밝힘.

 

2022.8.18

국내 최고령 호텔 ‘그랜드 하얏트 서울’이 새 주인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IB업계에 따르면, 최근 ‘그랜드 하얏트 서울’ 매각에 나선 최대주주 서울미라마유한회사(이하 서울미라마)는 매수자 측과 협상 막바지에 접어든 것으로 전해진다. 최종 매각가는 1조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의 지분 100%를 보유한 서울미라마의 최대주주는 인마크 제1호 사모투자합자회사(PEF)다. 주요 투자자는 KH전자와 KH필룩스, KH건설, 장원테크 등 KH그룹을 주축으로 구성돼 있다.

KH그룹은 지난 2020년 컨소시엄 형태로 약 5,500억원을 투입해 ‘그랜드 하얏트 서울’을 보유한 서울미라마를 인수했다.

이번 1조원 규모의 ‘그랜드 하얏트 서울’ 빅딜까지 최종 마무리되면, 대규모 자금이 유입되는 서울미라마의 주요 주주인 KH그룹은 계열사 전반에 걸친 재무구조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딜에 관련된 KH그룹 상장 계열사 중 수직 지배구조 정점에 위치한 KH전자의 경우, ‘그랜드 하얏트 서울’ 직접투자 지분 19%를 포함해 자회사 KH필룩스가 투자한 45%에 대한 64% 가량의 지분 이익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IB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2,000억원 규모로 매각된 ‘그랜드 하얏트 서울’ 주차장 부지 M&A 건을 포함하면 서울미라마는 투자 2년 만에 수천억원 규모의 차익을 통해 수익을 실현한 셈”이라며 “리스크 요인으로 꼽혀온 현금흐름이 전반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시부터 무리한 자금조달 이슈로 지적 받아왔지만, 결과적으로 KH그룹 배상윤 회장의 뚝심이 빛을 발한 셈”이라고 전했다.

 

 

<재무추이>

 

 

 

<전자공시>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사업보고서

 

[음향 사업부문]

a. 산업의 특성

이어폰/헤드폰은 음향기기 특성상 진동판 및 드라이버 제조 기술수준 등에 따라 음질의 뚜렷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기기마다 고유의 소리영역이 존재하며, 착용감에 있어서도 기술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분명하여, 고급제품부터 저가형 제품까지 가격 편차가 100배 이상 나기도 합니다.

이어폰/헤드폰 시장은 크게 스마트폰에 In-box되어 공급되는 번들시장(Before market)과 별매품으로 판매되는 단독상품(After market)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단독상품용 시장이 커짐에 따라 이어폰/헤드폰은 이제 전자기기 소모품이 아닌 하나의 소장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선제품에서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한 무선제품으로 시장 트랜드가 변화하며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어폰 중 소수 마니아 층을 겨냥하는 하이엔드급 제품은 유럽, 일본 등지에서 생산되며 일반적인 이어폰은 중국, 베트남 등지에서 생산됩니다. 이어폰/헤드폰의 제조공정은 섬세한 수작업이 많이 요구되고 다품종 소량생산임으로 컨베이어 시스템 보다 팀 단위로 셀 방식으로 생산합니다.

이러한 제조 특성상 선진국의 일부 최고급 메이커의 제조공장을 제외한 대다수 제조공장들은 중국 및 베트남 등 노동력이 저렴한 국가로 이전하였습니다. 현재 제조원가 및 생산여건의 장점으로 인하여 중국의 생산량이 가장 높습니다. 


b. 산업의 성장성
이어폰/헤드폰의 수요는 스마트폰등 혁신적인 제품이 개발되어 대중화 될 때마다 판매량이 계단형으로 누적 증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득이 증가 할수록 소비자들은 저가제품에서 고가의 제품으로 이동합니다.

최근에는 음향기기의 성능이 더욱 강화되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보다 고음질의 음악 청취와 더불어 다양한 기능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되면서, 기존의 단순 청취 기능에서 혁신적인 신기술로 제조된 이어폰&헤드폰의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 완전 무선 기능과 추가 기능이 결합된 제품이 개발되어 다양한 용도와 기능을 요구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출시는 개인용 액세서리 전자제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향후 이어폰과 헤드폰의 시장전망도 매우 밝은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c. 경쟁상황
최근 중국내 생산업체들의 저가 공세, 원가 경쟁력을 무기로 동 시장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브랜드 수준의 품질 수준과 기술 경쟁력, 자사 해외 현지법인 원가 경쟁력 등을 무기로 중국내 생산업체의 거센 압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업체들은 경쟁력 있는 제조원가와 함께 브랜드 수준을 충족시키는 음질수준을 가진 업체를 찾고 있는데, 당사의 기술경쟁력, 품질수준, 원가 경쟁력 등이 글로벌 브랜드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정확하게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들은 업체마다 고음 혹은 저음 영역에서 선호하는 음색이 각기 다른데 당사에서 제조하는 이어폰/헤드폰이 JVC KENWOOD  Corporation과 Audio-Technica Corporation에서 원하는 소리를 제공할 기술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사의 에어팟 출시 이후 무선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는 글로벌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기술 연구진 보강, 중국 및 필리핀 생산시설 개편을 통해 높은 기술경쟁력 및 원가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d. 시장의 안정성
당사는 JVC KENWOOD Corporation사와 Audio-Technica Corporation사에 납품하는 제품에 대한 설계 및 개발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해외공장의 안정적인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사와의 오랜 협력관계를 통한 상호간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JVC KENWOOD Corporation 과 Audio-Technica Corporation사와의 관계유지는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또한, 기존 ODM/OEM 사업뿐만 아니라 자사모델 개발을 통한 신규 BUYER 유치, 국내외 시장 진출 등 매출처 다변화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e. 수요전망

일반 무선 타입 및 완전 무선 이어폰 타입은 매년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선 타입의 장점인 고음질을 기술의 발달로 무선 타입에서도 구현됨과 동시에 주변 소음을 차단하는 노이즈 캔슬링 기술까지 더해지면서 노이즈 캔슬링을 적용한 애플사의 에어팟 출시로 소니등이 장악해왔던 무선 이어폰 시장을 장악함과 동시에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켰습니다.

애플사에서 성공적으로 무선 이어폰 시장을 확대하면서 무선이어폰 수요가 급격히 커질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주요 휴대폰 단말기업체, 이동통신업체들과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들도 시장에 뛰어드는 등 이어셋 및 헤드셋시장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f.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등
당사가 제조, 판매하는 제품은 전자제품 및 부품으로써 국제적인 규제는 없으나, 전자제품에 포함된 유해물질 사용에 대한 규제(RoHS)를 적용 받고 있습니다. RoHS는 2002년 10월 유럽의회와 유럽각료 이사회가 발표한 전자부품유해물질지침, 전자제품폐기물지침에 따라, 2006년 7월 1일부터 카드늄(Cd), 납(Pb), 수은(Hg), 6가 크롬(Cr6+), 브롬계 난연제(PBB)의 사용을 금지하였습니다. 당사는 RoHS등의 환경규제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으며,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환경기준에 부합되는 환경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게임 사업부문]

a. 산업의 특성

게임산업은 크게 5개의 플랫폼으로 구분되며,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콘솔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이 이에 해당합니다. 국내에서 게임 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콘솔게임, 아케이드게임, PC 게임 산업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방 및 아케이드게임장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7년에 처음으로 PC 게임 시장 규모를 넘어선 이후, 2019년에는 국내 게임 산업 전체 비중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 플랫폼으로 부상하였습니다.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은 고성능 스마트폰과 태플릿PC의 지속적인 출시, 5G, LTE네트워크의 진화, 화려한 그래픽을 가진 롤플레잉게임이나 시뮬레이션 게임의 부상 등이 토대로 분석됩니다.


b. 산업의 성장성
2021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2020년 대비 약 6.1% 상승한 20조 422억 원에 달할것으로 전망되며, 모바일과 콘솔 게임을 중심으로 게임 제작 및 배급 시장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접근성이 뛰어난 장점 덕분에 모바일 게임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c.  경기변동의 특성 

게임산업의 수요와 공급은 경기 사이클 또는 특정 계절에 따라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보이지 않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한 예로 글로벌 경기침체 시에도 게임산업은 성장세를 지속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을 지불하여 오랜 시간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경기변동에 따라 실적이 크게 좌우되는 타 산업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d.  경쟁요소

모바일 게임은 온라인 게임 또는 비디오콘솔 등 다른 플랫폼에 비해 비교적 단기간에개발이 가능하며, 제작에 필요한 인력과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다수의 회사가 모바일 게임사업을 시도하거나 영위하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경쟁강도는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제작비와 마케팅비를 투입하는 상위 소수기업의 시장 내 점유율이 높아져, 중위권 이하 규모의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싱 회사는 차별화된 핵심 경쟁력을 갖춰야만 지속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PM 사업부문]


a. 산업의 특성
부동산 개발업은 개발과 금융이 결합된 산업으로 기획에서 사업성 검토, 시공관리, 분양, 사후관리까지 여러 분야에 걸쳐 전문성이 필요한 업종입니다. 부동산 시행대행 사업은 부동산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될수 있도록 설계, 인허가, PF 설정, 시공사 선정, 분양등 사업 전반에 대해 관리하는 산업입니다.

b. 산업의 성장성
부동산 개발업은 우리나라 경제 발전과 더불어 급속한 성장세를 지속해 왔으나, 향후 국가경제 성장이 완만하게 진행되는 단계에 진입함으로써 산업의 성장성도 완만한 곡선을 그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소득수준 향상 및 삶의 질 추구에 따른 신규주택 이동 수요, 노후주택의 재건축 증가, 수직증축 허용으로 인한 리모델링 활성화 등으로 다양한 주택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지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시행대행 관리의 수요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 경기변동의 특성

부동산 개발 및 건설업은 수주산업이고 경기에 후행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국가 전체의 산업구조 및경제성장의 추세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이자, 경기변동에 민감한 산업입니다. 특히, 부동산 시행사업은 대내외 경제상황과 정부의 부동산정책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d. 경쟁요소
당사는 부동산 시행 경험이 많은 인재를 통해 평창 알펜시아 에스테이트 개발사업 시행대행을 진행하고 있으며, 동 시행대행 경험을 바탕으로 부동산 시행대행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차트>

 

 

 

 

<연계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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