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부문 ]
1. 커뮤니케이션 : 유무선 통신,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
2. WarnerMedia부문: TV프로그램, 영화제작 및 배포
3. 남미사업부문(Latin America)
[대표적 배당주]
배당수익: 최근1년 배당수익률은 약 6.35% (30년간 꾸준히 배당수익률을 늘려왔음)
[최근에 직면한 문제]
최근 일년1년간 S&P500이 15.8%가 오르고, 경쟁사인 버라이즌이 8.4%가 오르는 동안 AT&T는 10.4%하락
1. 매출액과 케이블tv구독자수 하락
매출액이 2020년1분기기준 428억달러 달성했는데, 이는 전년동기 대비 -2.6%에 예상치 하회.
무선전화이용자는 16만3천 정도로 예상치 약 9만명상회(2020.4.23기준) 그러나, 위성tv를 포함한 케이블tv구독자는 89만7천명감소.
2. 코로나로 광고감소, 소매점들이 문을 닫아서 핸드폰판매감소로 무선장비매출이 약1억 7500만달러 감소. covid-19으로 통신장비가 판매부진으로 장비매출은 8%감소.
3. 넷플릭스로 넘어가는 추세가 그동안은 강했다.
넷플릭스 가입자수가 미국 케이블tv가입자 수 추월.--> 유선에서 무선으로 넘어가는 현상: cord cutting
4. 부채문제
2020.9월 부채비율이 176.10% (부채비율이 200프로가 넘어가면 안좋다.) 고무적인것은 지난분기보다 부채비율이 감소했다.
[ 사업부문별 상황 ]
커뮤니케이션부문은 실적양호. 통신업은 기본적으로 매출이 꾸준하게 나옴. 전화가입자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액)이 0.7%정도 증가했고 해지율도 감소. 그러나 통신산업은 매출액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는 어려움.(일종의 땅따먹기영역).
5G관련해서 혁신적인 터닝 포인트가 될수있다. 그러나 막대한 투자비용이 들어가는것이 리스크요인. 올해 capex(capital expenditures)투자 가이던스가 200억달러였는데, 1분기에 이미 50억달러가 투자되었고, 이후에도 막대한 비용이 들어갈예정. 그러나, 설치가 완료되면 본격적인 수익상승 가능성 존재.
AT&T도 ott서비스에 따라가기위해 타임워너를 합병승인하면선서 HBOmax가 ott시장에 출범. 그러나 핵심적인 컨텐츠가 경쟁사에 못미침.
영화에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투자한다면 극장에서 상영해서 돈을 회수하고, 각종 수입원을 통해서 추가적인 수익(ex.스포츠행사)을 창출해내야되는데, 그것이 현재 팬더믹상황에서는 하기 힘들다. 워너미디어같은 경우는 극장, 스포츠 행사등이 많으니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
[투자포인트]
1. 배당수익
2. 코로나가 지나가면 수익이 늘어확률이 높다.
3. 현상황에서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기에는 어렵다.
[ 대응방법 ]
통신산업은 안정적이기때문에 고배당주로써의 매력. 그러나 이부분에 있어서는 '버라이즌'이 우위.ott는 넷플릭스 우위.
저가매력, 고배당매력
한동안은 인내를 해야하는 종목
[실적 및 투자지표]
2020년 10월기준 AT&T배당금
- 배당: 0.52달러
- 배당수익률: 7.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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